콘텐츠

라이펫 랩

감마리놀렌산 A to Z

2024.04.16 by 내과 수의사 제임스



❝ 감마리놀렌산(GLA), 어떤 성분인가요? ❞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 지방산 성분으로 달맞이꽃종자유, 보리지유, 블랙커런트씨유 등의 식물성 오일에 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신체에서 자연적으로는 합성되지 않는 필수 지방산이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이나 보조제 등의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합니다.


❝ 감마리놀렌산의 효능은? ❞



감마리놀렌산은 체내에서 염화타우린 효소의 작용을 통해 DGLA로 변환됩니다. 이후 DGLA는 프로스타글란딘, 류코트리엔 등의 생리 활성 화합물로 대사되어 염증, 면역 반응 등의 생리적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사람에서 항염증 작용을 통해 관절염, 아토피, 당뇨성 신경병증 등의 질환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동물에서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효능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 강아지 아토피 피부염에서 증상 개선 효과 ❞



감마리놀렌산은 연구와 논문을 통해 강아지와 고양이의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감마리놀렌산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는 피부 관련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 발적
✅피부 소양감(가려움증)
✅피부 건조증
✅피부 각질
✅탈모

✅모질 저하



❝ 감마리놀렌산의 용법은? ❞

논문에 따르면 아토피 피부염 증상 개선 효과를 위해 감마리놀렌산을 일일 체중(kg) 당 10mg 이상 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감마리놀렌산의 함량은 제품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제품 후면의 라벨을 참고하여 급여량을 결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그 자체로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평생 감마리놀렌산을 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단기간 내 눈에 띄는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최소 1개월 이상 꾸준히 급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감마리놀렌산 복용 시 주의사항 ❞


다른 기능성 성분들과 마찬가지로 감마리놀렌산의 경우에도 지나치게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화기 증상: 구토, 설사
✅응고 지연: 응고장애가 있거나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비만: 체중 증가


다소 섬뜩해 보일 수 있지만 감마리놀렌산 섭취에 의해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이 중 실제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작용은 소화기 증상입니다. 감마리놀렌산 자체가 지방 성분인만큼 췌장 등 소화기가 약한 동물의 경우 소화 및 흡수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소화기 질환을 앓고 있거나 응고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매우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또한 다른 기능성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 다른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괜찮습니다.​​

제임스 내과 수의사

건국대 수의과대학 석사
2차 동물병원 내과과장
반려동물 임상경력 6년차

#피부/귀

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

상담하러 가기
추천 콘텐츠